오류코드 125, '헤드셋을 찾을 수 없습니다' 해결법은?
오류코드 125, '헤드셋을 찾을 수 없습니다' 해결법은?
  • 안일범 기자
  • 승인 2017.02.08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TC바이브 유저들에게 오류코드 125는 악몽같은 존재다. 운영체제를 몇번이나 새로 설치해보고, 그래픽카드를 바꿔보고, 바이브A/S를 보내봐도 도무지 해결되지 않는 놈이다. 그런데 마치 바이러스라도 걸린 양 피해자들은 늘어나고 여전히 해결법은 공유되지 않는다. 대체 이놈은 어떻게 잡아야 할까.

오류코드 125(headset not detected, error 125) 는 헤드셋의 위치가 정확하게 추적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다. 오류가 '헤드셋'에 관련된 것이라고 해서 헤드셋을 붙잡고 고민하게 되는데, 실은 이 문제는 높은 확률로 '위치 추적 센서'가 정상 동작하지 않는 데서 기인한다.

HTC바이브에서 이용하는 위치센서2개간 동기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헤드셋을 찾지 못했고, 때문에 헤드셋 오류가 발생할 때 125 오류가 나온다. 사실상 센서 문제로 분류해야 하지만 '헤드셋'문제가 우선시돼 혼선을 겪게 된다.

해결법1. 위치 센서 재설정

이 문제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위치 센서를 찾아 보자. 정상적인 위치 센서 세팅은 순서에 관계없이 한 센서 채널이 B, 다른 센서 채널이 C가 돼야 정상적인 세팅이 이뤄진다. 이는 원거리에서 무선으로 신호를 주고 받을 때 나오는 세팅이다.

잘 모르는 하드웨어 전문가가 당연히 'A'와 'B'가 메인 채널일텐데 왜 'B'랑 'C'로 세팅했지 하고는 만지는 타입들이 주변에 꽤 있었다. 이 때 보통 사고나니 125오류가 나오면 당황하지 말고 가장 먼저 센서 채널을 B와 C로 맞추는 작업 부터 진행해 보자.

해결법2. HDMI 선 교체

그 다음으로 발생할 확률이 높은 점은 HDMI단자가 불량일 경우 나오는 문제들이다. 주로 접촉 불량이 발생해 신호가 불안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를 대비해 HDMI단자를 교체해 보는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일단 교체하기전에 다시한번 HMDI선을 뺐다가 다시 꽂아 보자. 워낙 강렬하게 움직이는 게임들이 많다 보니 본의아니가 단자가 느슨하게 빠졌을 경우도 존재한다. 속는 셈 치고 다시 꽂아 본다면 그 이후에 있을 문제들을 사전에 예방할 수있다. '내가 이런 기초적인 실수를 했을리가 없다'는 생각은 그다지 현명하지 않은 부분이다. 

단자가 정상인지 여부를 확인하려면 일단 베이스 스테이션에 연결된 HDMI를 모니터에 꽂아 보면 확실히 알 수 있다. 모니터가 동작하지 않는 다면 확실히 선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문제는 모니터에 꽂았을 때도 잘 나올때 비로소 이 문제가 정말 복잡하게 커진다.

해결법3. 전면부 개방해 HDMI선 교체

HTC바이브 윗부분을 붙잡고 힘을 줘서 밖으로 밀면 전면부가 분리된다. 이 곳에 숨겨진 캐이블들을 연결하는 곳들이 나오는데, 이 부분과 베이스스테이션간에 연결된 HDMI가 고장났을 확률이 있다. 앞서 잘 되는 것으로 확인됐던 HMDI케이블을 이 곳에 연결한다음 베이스스테이션에 연결해 보자. 만약 이번에 제대로 화면이 나온다면 결국 케이블이 오류로 이 부품을 새로 주문해야 한다. 다시 부품을 끼울 때는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당기면 정상 장착된다.
 


해결법4. 다른 컴퓨터에 설치해 보자

이런 상황에서도 계속 125 오류가 나온다면 이제 해결책은 없다. 유일한 방법은 A/S를 맡기는 것이다. 대부분 A/S가 상당히 느린 편인데다가 유료 A/S가 많은 편으로 이것은 정말 최후의 수단으로 남겨두기를 권장한다. 일단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다른 컴퓨터에다가 설치를 해보자. 정상 동작 여부만 확인하면 되니 사양은 관계 없다. HMDI케이블과 USB만 정상 동작하면 된다. 무작정 꽂아 보고 나면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를 감잡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확실한것은 125 오류라면 이 방법이면 90%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굳이 반복해서 USB드라이버를 설치했다 뽑았다 하거나, 파워 설정을 건드리거나, 윈도우버튼+P를 반복적으로 누르는 절차를 수십차례 하는 것 보다는 효율적일 것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